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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배움 > ㅁ. 묻는 것은 수치가 아니다. 묻지 않고 모르는 것이 수치일 뿐이다. 묻고 또 묻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조심하고 또 조심하면 그대의 지혜(智慧)는 향상되고 그대의 업적은 커나가리라. > ㅁ. 사람은 신(神)이 아니기에 어떠한 지혜로움도 모르는 것이 있고 실수가 있다. 묻고 배우고 생각하고 조심하는 가운데 인격(人格)은 이루어 진다. > ㅁ. 인생(人生)을 쉽게 살아가려면 지혜가 필요하고, 그 지혜를 > 닦으려면 배워야 한다. 배움이 없는 지혜는 퍼서 없어지는 고인 물 같고, 배움이 있는 지혜는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 ㅁ. 배움이란 여러 가지가 있다. 보고, 배우고, 들어서 배우고, 몸소 행해서 배우고, 책을 읽어서 배운다. 그 가운데 책을 읽어서 배우는 지혜는 영원한 내 지식이요, 내 인격이다. > ㅁ. 말은 쉽게 알아지며 잊어가지만 글은 영원토록 남는다. 그러므로 글을 많이 쓰고 책을 많이 발간(發刊)하는 일은 대중을 위해서 공헌하는 것이다. > ㅁ.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고 백 번 보는 것이 한 번 몸소 행해 본 것만 못하다. > ㅁ. 듣는 것 보는 것 만으로는 사물의 이치를 실감(實感)할 수가 없다. 자신이 직접 경험해 본 뒤에야 비로소 그 참을 깨달을 수 있다. > ㅁ. "루소,, 는 이렇게 말했다. "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한 가지도 나의 스승 아닌 것이 없다,, 하였고 또 "사람에게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 자연(大自然), 둘째는 인간(人間), 셋째는 모든 사물(事物)이다. > ㅁ. 배우겠다는 마음만 있으면 어느 것을 두고 연구해도 진리(眞理)가 아닌 것이 없다. 한 포기의 잡초, 한 마리의 벌래의 생태 속에도 꼭 진리는 담겨져 있다. 모든 사물을 세밀히 관찰하고 연구해 보라. 한가지 사물에 한 가지 이치는 반드시 배우게 되리라. > ㅁ. 수도자(修道者)여, 그대의 영광을 미련없이 버릴 수 있는가. 한 경전 한 구절만 외우고 행하여도 반야(般若)의 문을 쉽게 열수가 있다. > ㅁ. 한 가지 관점(觀點)만으로 그것을 주장하는 사람은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격이요 "우물 안 개구리,, 같은 사람이다. > ㅁ.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느낀 것만을 내세워 마치 이 세상의 진리가 모두그러한 것처럼 주장한다. 그러나 세상은 넓고 넓다. 소우주(小宇宙)의 테두리에서 무한한 대우주(大宇宙)의 참 모습을 깨달을 수 없다. 우리는 고정된 테두리 안에서 벗어나 여러 각도로 살피고 이해한 뒤에야 비로소 한 가지의 이치를 내세울 수 있다. > ㅁ. 배움이 있는 자는 잘 여문 곡식과 같고, 배움이 없는 자는 마치 익지 않은 쭉정이와 같아 키로 까불면 다 날아가 버린다. (계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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