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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ㅁ. 그러므로 자기만이 불행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서로 사랑하고 도와서 이 공동적으로 주어진 어려움을 하나 하나 극복해 나가야 한다. > ㅁ.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으나 그 욕망을 채워 주는 사물(事物)은 한계(限界)가 있다. 그러므로 유한(有限)한 사물로는 무한(無限)한 욕망을 다 채울 수가 없다. > ㅁ. 부귀(富貴), 권세(權勢), 재물(財物), 명예(名譽) 따위는 한계가 있다. 수명(壽命)도 그러하다. 이 한계가 있는 사물(事物)로서는 끝없이 불타오르는 욕망을 저지 할 수가 없다. 오직 자기 정복에 의해서만이 만족이 있을 뿐 자신(自身)의 능력(能力)이 없이 좋은 직업만 구하려 한다면 마치 밑천없이 사업하려는 것과 같다. 자신의 능력과 분수에 맞는 일을 택할 것이며 하는 일에 만족할 지어다. > ㅁ. 욕망이란 만족을 모르는 데서 커 나간다. 그러므로 족한 것을 아는 순간 욕망은 멈춘다. > ㅁ. 경행록(景行錄)이란 책에 이르기를 "만족을 알면 즐겹고 탐하는데 힘쓰면 근심이 따른다. 하였고 또 만족을 아는 이는 가난하고 천한 환경 속에서도 즐거움이 있고, 만족을 모르는 사람은 부귀를 누려도 근심하며 산다,, 하였으며 또 이르기를 "만족을 알아 항상 만족을 알아 느끼면 일생 동안 욕된 일이 이르지 아니하고, 멈출 줄을 알아 항상 멈추기를 능히 행하면 일생동안 부끄러움이 없느니라,, 하였다. > ㅁ. 조그마한 기쁨. 참으로 순수하고, 깨끗하고 알뜰한 행복이란 커다란 영화 보다 이러한 조그마한 기쁨에 있다. > ㅁ. 세상 사람들이 다 원하는 영예나 부귀 등은 얻기도 어려우려니와 그것을 탐하고 시샘하는 사람이 많아 자칫하면 뺏기거나 모함에 빠질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 조그마한 기쁨은 시샘이 없는 오직 나만의 기쁨 그것이다. > ㅁ.일취월장(日就月長)은 누구나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묻고 또 물어라.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아는 길도 물어서 가랬드시 조심하고 또 조삼하여 살피는 것이 오히려 대성(大成)의 빠른 지름길이다. > ㅁ.자기의 분수를 지킬 줄 아는 사람은 항상 욕될 일이 없고, 탐욕이 없으면 마음이 항상 즐겁다. > ㅁ. 사람은 대개 자기의 분수를 모르고 분수밖의 일을 행하다가 망신을 당한다. 부귀나 명예 등에 있어 자기의 분수를 알아 스스로 만족할 줄 알면 언제나 마음이 편안하고 즐거운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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