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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보현보살(普賢菩薩)의 십종광대해원(十種廣大行願)은 음과 같다. > 1.예경제불원(禮敬諸佛願) : 한량없이 많은 시방삼세(十方三世)의 모든 부처님을 일일이 다 예배(禮拜)하고 공경(恭敬)하리라. > 2.칭찬여래원(稱讚如來願) : 한량없이 많은 시방삼세(十方三世)의 모든 부처님을 다 우러러 찬탄(讚歎)하리라. > 3.광수공양원(廣修供養願) : 한량없이 많은 시방삼세(十方三世)의 모든 부처님께 꽃과 향 등의 공양구(供養具)로 다 공양(供養) 하리라. > 4.참회업장원(懺悔業障願) : 일체의 불(佛) 보살(菩薩)님 전에 지은 바 업장(業障)을 모두 참회(懺悔)하고 향상 정계(淨戒)를 가지리라. > 5.수희공덕원(隨喜功德願) : 시방삼세 (十方三世)의 모든 부처님의 공덕(功德)은 물론 일체 중생(衆生)의 지은 바 공덕(功德)도 하나도 빠짐없이 다 따라 기뻐하리라. > 6.청전법륜원(淸轉法輪願) : 모든 부처님께서 정등각(正等覺)을 이루심에 그 모든 부처님께 다 묘법륜(妙法輪)을 굴려 주시도록 권청(勸請)하리라. > 7.청불세주원(請佛世住願) : 모든 부처님은 물론 보살(菩薩) 성문(聲聞) 연각(緣覺) 내지 모든 선지식(善知識)까지도 다 열반(涅槃)에 들지 말고 언제까지나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이익(利益)되게 하시길 권청(勸請)하리라 > 8.상수불학원(常隨佛學願) : 시방삼세(十方三世)의 모든 부처님을 항상 따라 배우리라. > 9.항순중생원(恒順衆生願) : 일체(一切)의 중생(衆生)을 다 같이 평등(平等)하게 섬기되 부모(父母) 사장(師長) 아라한(阿羅漢)내지 여래(如來)를 받듬과 같이 하여 그들을 위해 좋은 의사(醫師), 좋은 안내자, 밝은 광명(光明)이 되어 차별없이 일체 중생(衆生)을 다 이익(利益)되게 하리라. > 10.보게회향원(普皆廻向願) : 앞의 모든 원(願)을 다 일체 중생(衆生)에게 회향(廻向)하여 일체 중생(衆生)이 모두 악법(惡法)을 버리고 선법(善法)을 닦아 햬탈(解脫)하고 끝내는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얻게 하리라. 그리고 이와 같은 나의 원(願)은 허공계(虛空界)가 다하도록 중생계(衆生界)가 다 하고 중생(衆生)의 업(業)이 다하고 중생(衆生)의 번뇌(煩惱)가 다하여도 염념(念念)에 끊치지 않고 신(身), 구(口), 의업(意業)에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으리라 고 하시었다.(보현행원품 = 普賢行願品) 이상이 화엄경(華嚴經)에 나오는 보살(菩薩)의 중요 대원(大願)인 것이다. 이상의 여러 대원중(大願中) 우리에게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것은 보현보살(普賢菩薩)의 십종광대행원(十種廣大行願)이다. 그것은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은 단경(單經)으로 일반에게 널리 애독되어 왔기 때문일 것이나 화엄경(華嚴經) 전반에 걸쳐 아니 화엄경(華嚴經)의 사상(思想)은 곧 보현(普賢)의 행원(行願) 사상(思想)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보현(普賢)의 행원(行願)이 바로 위의 십종광대행원(十種廣大行願)을 가르킨다고 하지는 않았서도 보현보살(普賢菩薩)의 행원(行願)으로 이루워져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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