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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설

구경사 0 753
3. 연기설(緣起說) : 연기법(緣起法)은 우주(宇宙) 인생(人生)의 불변(不變)의 법칙(法則)으로 부처님 정각의 내용이다. 그리고 이 연기법(緣起法)을 가지고 중생(衆生)이 생사윤화(生死輪廻)하는 과정을 나타낸것이 소의 <불교(佛敎)의 근본사상(根本思想) 편에서 말한 십이연기(十二緣起)의 삼세양중인과설(三世兩重因果說)이다. 하지만 원시경전(原始經典)에 의하면 대체로 이 십이연기설(十二緣起說)이 동시(同時) 병존적(並存的)으로 해설되어 있다. 따라서 이 연기법(緣起法)을 가지고 우주(宇宙) 인생(人生)에 대해 더욱 철저히 파고 들어가려한 것은 오히려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아무튼 연가설(緣起說)은 이렇게 계속 발전하여 아뇌야연기설(阿賴耶緣起說) 진여연기설(眞如緣起說) 등 여러가지 연기설(緣起說)을 낳게 된 것이다.
4. 중도사상(中道思想) : 연기(緣起)가 곧 중도(中道)임은 이미 위에서 세밀히 고찰하였다. 중도(中道)의 원리를 모르면 결국 중도행(中道行)을 할 수 없으니 열반(涅槃)에 이를 수 없다. 초기에 비유비무(非有非無) 비상비단(非常非斷)등으로 간단히 표현했던 것이 그 원리를 더욱 깊게 규명하여감에 따라 결국은 삼론종(三論宗)의 팔불중도(八不中道), 화엄종(華嚴宗)의 법계(法界), 유식종(唯識宗)의 삼자성(三自性) 삼무성(三無性), 천태종(天台宗)의 실상(實相)까지 발전된 것이다.
5. 유심사상(唯心思想) : 유심사상(唯心思想)의 대표적인 것은 화엄경(華嚴經)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사상(思想)인데 이 유심사상(唯心思想)은 이미 앞의 <불교(佛敎)의 근본사상(根本思想)> 중 심의식설(心意識說)에서도 살펴본 것과 같이 이미 원시경전(原始經典)상에도 나와 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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