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아귀(餓鬼)

구경사 0 337
2.아귀(餓鬼)
아귀(餓鬼)란 글자 그대로 하면 배고픈 귀신이란 뜻인데 배는 태산처럼 큰데다가 목구멍은 마늘 구멍처럼 작아 비록 음식을 만난다 하여도 먹지를 못해 항상 배고픔을 면치 못하고 굶주려 있다고 한다. 설사 계속 먹는다 하여도 어느 세월에 배를 채우겠는가 상상해 보면 알 일이다. 흔히 간탐(慳貪)을 그 원인으로 든다.너무도 비참하다.
    3.축생(畜生)
방생(傍生)이라고도 하는데 벌레나 날짐승 물고기 따위를 말하는 것이다.그 종류에 무려 3백4ㅇ억만종 내지 600억만종이 있다고 하며 정법염처경(正法念處經)에 이들은 공중 물속 육지의 세 곳에 각기 나누어 살고 있다고 한다.
    4.아수라(阿修羅)
줄여서 수라(修羅)라고도 하는데 비천(非天) 비류(非類) 불단정(不端正)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으로 인식되며 항상 증오와 질투심을 가지고 있어서 삼십삼천(三十三天)과 싸우는 것을 본업(本業)으로 한다. 그런데 이 중에는 천(天)과 같은 대위덕(大威德)을 갖춘 자도 있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뒤범벅이 되어 야단스러운 곳이나 모진 싸움으로 인하여 처참하게 된 곳을 비유하여 수라장(修羅場)같다고 하는데 이것은 곧 아수라(阿修羅)로 부터 나온 말로 수라장(修羅場)이란 아수라들이 제석천(帝釋天 =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주(主)와 싸우는 장소를 말하는 것이다.
    인간(人間)
인간(人間)이란 바로 우리같은 사람을 뜻하는 것 사람들의 주처(住處)는 다음과 같은 사주(四洲)의 구별이 있다고 한다.
ㄱ.남염부주(南贍浮洲) : 염부주(贍浮洲)라 한 것은 염부(贍浮)나무가 번성한 나라라는 뜻에서인데 염부수(贍浮樹)는 인도에 널리 분포된 교목이다. 불교(佛敎)의 발생지가 인도이기 때문에 인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염부나무를 들어 그 이름을 만든것 같다.
ㄴ.동승신주( 東勝身洲) : 이 곳의 사람들은 몸(신 = 身)이 매우 훌륭(승 = 勝)하므로 승신주(勝身洲)라 한다고 한다.
ㄷ.서우화주(西牛貨洲) : 이 곳에 사는 사람들은 소(우 = 牛)가 많으므로 시장에서 금전(화 = 貨)과 같이 쓰기 때문이다.
ㄹ.북구로주(北俱盧洲) : 구로주(俱盧洲)는 번역하면 승처(勝處)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중생(衆生)들의  처소(處所)에 재물(財物) 등이 사주(四洲) 가운데 제일 수승하기 때문 이라고 한다. 이상이 인사주(人四洲)인데 이상에서 제일 수승한 곳은 북구로주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곳은 남염부주에 속해 있다고 한다.
0 Comments
제목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